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그쳐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그쳐
  • 정세령
  • 승인 2006.08.08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그쳐

[YBS 보도부 -  정세령 기자]


여성가족부는 지난 7월 4일 여성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계획에서 창출하겠다고 제시한 일자리 중 절반 이상이 값싼 임금과 단기계약으로 지적돼온 사회서비스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인력개발종합계획은 여성정책조정회의에서 확정된 것으로 2010년까지 여성경제활동참가율 55% 달성, 여성 일자리 60만개 창출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새로 만들어질 총 58만개의 일자리 중 간병인, 노인수발요원, 보육 서비스 등의 사회서비스 분야가 44만개를 차지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는 대부분이 최저임금 월 70만원 수준의 단기계약직으로 이번 계획이 여성 인력을 값싼 임금과 불안정 고용 환경에 고착화시킬 수 있단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여성정책위원회 김원정 씨는 “이번 계획엔 여성의 고용불안정을 어떻게 해소할 것이냐는 문제는 제외돼있다.”며,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출산 후 일자리를 잃은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수 증대에만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 점유율이 86%에 이르는 사회서비스 분야를 여성들의 일자리로 국한해 남녀 간 직종분리와 사회적 편견을 강화시킨단 지적도 있습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김기선미 정책국장은 “저임금, 고용불안정의 문제를 가진 사회서비스 분야가 여성의 일자리로 만들어 질 경우, 남녀 성별 사이에 직종의 분리를 강화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여성가족부 인력개발기획팀 김가로 씨는 “가사, 육아와 병행해 파트타임를 원하는 여성들에게는 비정규직이 필요하다.”며 “기존에 문제화된 비정규직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