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제 50대 총학생회 Focus On Story 공약 점검 - 등록금, 장학금, 학사제도
[기획]제 50대 총학생회 Focus On Story 공약 점검 - 등록금, 장학금, 학사제도
  • 정지혜 기자
  • 승인 2013.11.1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50대 총학생회 Focus On Story는 출마 당시부터 부실한 등록금·장학금 공약과 학사제도 공약의 부재로 일 년 간 큰 성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제 50대 총학생회는 출마 당시 5% 대 이상의 등록금 인하를 공약으로 내걸었습니다. 하지만 0.8%의 등록금 인하를 끌어내 당초 내세운 5% 대는커녕 작년 49대 총학생회가 이끌어낸 2.3%의 등록금 인하에도 크게 미치지 못했습니다.

 또 총학생회는 당초 정부로부터 등록금심의위원회의 의결권을 받아 낼 것과 학교 측에 등심위에서 진실 된 가예산을 내 놓고 등록금 책정에 임할 것을 요구하겠단 약속을 했습니다. 지난 1월, 사립대 총 학생회 연석회의와 1인 시위에 참여하는 등 등록금 인하를 위한 박근혜 대통령과의 간담회를 갖기 위해 애썼지만 결국 무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Focus On Story는 학생들의 장학금 확보에 있어서도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교내 장학금을 기존 12%에서 13%로 상향 조정하고 성적장학금 쿼터제를 실시하겠단 공약을 걸었지만 이 역시 실시되지 못했습니다. 또한 동문 기부형식, 기부 콘서트와 같은 추가 장학금 재원을 확충하겠단 공약에 있어서도 기부콘서트에 대한 작은 논의에만 그쳤습니다.

 50대 총학생회 공약의 가장 큰 허점은 학사제도 항목을 찾아보기 어려웠단 겁니다. 해마다 언급된 군 복무 중 학점 이수제도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병무청과 학교, e-러닝 센터 등과 수차례 논의를 했지만 결국엔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공약 외에는 09학번 이전 학번의 졸업심사제 실시를 가능케 해 학기가 시작하기 전부터 차질 없이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 지난 3월 개강과 함께 통보된 자유전공 폐지와 아시아학부 및 테크노아트학부 학제 개편에 대해 각 학부 학생회와 함께 학교에 학사제도 개편안 수정을 요구했습니다. 학생들과 학부모, 학교 본부가 자리한 공청회를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보였으나 해당 학부 학생회의 활동에 동참하는 수준에 그쳐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YBS NEWS, 정지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