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연세대 동문‧재학생 인증...간편‧안전하게 효과적인 인증 생태계 도약 가능할까
네이버 연세대 동문‧재학생 인증...간편‧안전하게 효과적인 인증 생태계 도약 가능할까
  • 명수빈
  • 승인 2022.03.1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BS 보도부 - 명수빈 기자]

 지난해 12월 7일 네이버 연세대 학생동문인증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네이버 연세대 학생동문인증 서비스란 동문 및 재학생들이 네이버 앱에서 모바일 학생증, 캠퍼스 내 출입 및 도서 대여, 런어스 간편인증 등과 같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우리대학교가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캠퍼스 구축사업의 일환입니다.

 현재까지는 네이버 앱에서 학생 및 동문 인증만 가능하지만 추후 모바일 기기를 통한 강의실에서의 인증 기능, 스마트폰 결제기능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서승환 총장은 “코로나19 이후에는 대학 내 비대면·온라인교육뿐 아니라 교내 모든 서비스가 디지털화돼야 한다”며 “연세대가 스마트캠퍼스 선두대학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을 넘어 캠퍼스 내외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간편하게 재학생 및 동문 인증이 가능하다는 것이 해당 서비스의 큰 장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증의 간편성이 한편으론 보안상의 위험을 초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 사업과 협업한 네이버의 자회사에서 인증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례가 알려지며, 사용자들의 불안을 더했습니다.

 또한 해당 서비스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지도 미지수입니다.

 [안영균/우리대학교 재학생: 제 주변에서 물어보니까 거의 다 알긴 알더라고요. 그런데 네, 근데 쓰는 사람은 많이 못 본 거 같아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예고된 서비스인 동문이 운영하는 스마트 스토어, 동문 재학생 밴드 등 준비 중인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로선 세종사이버대학교, 경희사이버대학교 등에서 해당 서비스와의 연동을 준비 중이며, 오프라인 대학으로서는 우리대학교가 첫 타자입니다.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으나, 여러 기관과 협력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 사업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관심과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 연세대 학생동문인증서비스가 이러한 우려들을 극복하고 정말 유용한 서비스가 될지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YBS NEWS, 명수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