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5학년도부터 우리대학교에 무전공 신입생 선발 전형이 도입됩니다.
지난 1월 교육부가 발표한 무전공 입학 선발 확대 계획이 배경입니다.
개편안에 따르면 수도권 대학은 정원 내 모집 인원의 20% 이상을 전공자율선택으로 선발해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전공 선발 방식은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자유전공학부와 같이 계열 구분 없이 선발하는 ‘유형 1’과, 단과대 또는 계열 단위 모집 후 그 안에서 전공을 선택하는 ‘유형 2’로 나눠집니다.
우리대학교 또한 이를 반영해 지난달 31일, 수정한 2025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공을 자율선택할 수 있는 UIC와 GLC는 ‘유형 2’로 인정되어 기존과 같이 운영될 예정이며, 추가로 상경대학과 생명시스템대학에 무전공 선발이 도입됩니다.
신설되는 상경계열은 입학 후 경제학부, 응용통계학과 중 전공 선택이 가능하며, 생명과학부는 생명공학과를 제외한 생화학과와 시스템생물학과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더하여 인공지능융합대학의 신입생 모집 단위가 개편됩니다.
인공지능융합대학 내에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지능형반도체전공이 신설됩니다.
또한 신입생 모집 단위는 첨단컴퓨팅학부, IT융합공학전공, 지능형반도체전공으로 개편됐습니다.
이는 교육부의 2025학년도 대학 학생정원 조정계획에 따라, 첨단분야 정원 증원을 배정받은 결과입니다.
첨단컴퓨팅학과 또한 무전공 선발에 해당하며, 신입생은 입학 후 컴퓨터과학과,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시스템학과 중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반도체전공은 이와는 개별적으로 모집하며, 1학년 RC교육 이후에도 희망 시 국제캠퍼스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재학생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인공지능융합대학 재학생: 사실 크게 달라질 건 없을 것 같기도 한 게 1학년 때 배우는 내용이 비슷하다 보니까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설되는 과가) 기존에 있던 과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어서 굳이 필요한가 라는 생각도 좀 들었던 것 같습니다.]
[생화학과 2학년 재학생: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생화학과와 시스템생물학과 두 학과 간의 차이점을 이제 알아보고 이걸 정한다면 학생의 진로설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생각해서)]
갑작스러운 변화에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했습니다.
수정된 선발 전형이 발표된 후, 우리대학교 총학생회는 정책 적용 과정에서 학생 측과 논의가 없었다는 점에 유감을 표하며 관련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학생회와의 간담회를 추진할 예정이라 말했습니다.
또한 간담회를 통해 전달된 내용을 빠른 시일 내에 공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BS NEWS,신지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