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6일과 2월 17일, 우리대학교의 2023학년도 1학기 학부 추가 수강신청 기간에 서버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우리대학교는 타 대학과는 다르게, 마일리지 선택제를 통한 수강신청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1학기의 경우, 마일리지로 수강 확정하지 못한 과목들에 대한 추가 수강신청은 2월 16일 오전 9시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오전 8시 정각에 학생들은 수강신청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희망과목담기와 수강취소 할 수 있었으며, 이후 오전 9시 정각에 기존 선착순 추가 수강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추가 수강신청 시스템 오전 8시부터 시작됐습니다.
수강신청 사이트 접속 불가, 사이트 로그인 불가, 전공자 보호 미적용 등의 문제는 오전 9시 수강신청 시작 기간까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학사지원팀은 긴급 일정변경 안내를 업로드하여, 희망과목담기 및 수강취소 시작을 오전 10시로 추가수강신청을 10시 30분으로 미뤘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오전 10시까지 해결되지 않자, 학사지원팀은 추가 긴급공지 안내를 업로드하여 추가 수강신청 일정을 2월 17일로 연기했습니다.
학생들은 갑작스러운 일정 변경으로 인한 피해를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며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연세대학교 학부 재학생 인터뷰: 다른 일 때문에 되게 바쁜 상황이었는데도 거기에 시간을 많이 할애를 했거든요. 근데 그게 무산되니까 다음날 일정도 그것 때문에 꼬여버리고…]
문제는 2월 17일, 연기된 추가 수강신청 시기에도 이어졌습니다.
오전 9시, 학생들이 과목 신청 버튼을 누르자 “송도 RC 대상자는 신촌캠퍼스 교과목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 라는 팝업이 뜨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 외에도 실제 대기번호와 팝업창에 표시된 대기번호가 불일치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거듭되는 수강신청 오류에 학내 에브리타임 게시판은 학교에 대한 불만사항으로 들끓었습니다.
정보통신처는 수강신청 순서에 따라 대기번호가 부여되는 수강신청의 특성상, 수강신청 기회가 제한되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별도 수강신청을 2월 28일 오전 9시에 진행하겠다고 추가로 공지했습니다.
지난 3월 3일, 관련 후속조치에 대한 문의에 학사지원팀은 학생들에게 전달받은 오류 상황들은 정보통신처에서 분석 후 기능상의 문제를 모두 개선하였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다만 복수 기기 접속, 브라우저 내 복수 창 열기, 새로고침 등은 불필요한 시스템 부하가 발생하며, 중복 로그인 차단 정책으로 수강신청에 불편을 겪을 수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학생들은 거듭된 수강신청 사이트 오류 피해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했으나, 이에 대한 학교측의 공식적인 입장문은 발표되지 않아 학생들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매해 거듭될수록 반복되는 수강신청 서버 문제인 만큼, 우리대학교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YBS 뉴스, 배승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