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전공제도 도입... 타 전공 접근 수월해질까
마이크로 전공제도 도입... 타 전공 접근 수월해질까
  • 박규나
  • 승인 2021.04.27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8일, 우리대학교가 마이크로 전공제도 도입을 공지했습니다.

 마이크로 전공제도는 복수전공, 부전공보다 낮은 이수요건으로 타 학문을 전공할 수 있는 제도로 학교 별로 시행 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한양대 △인하대 △대구대 등에서 선제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교의 경우 마이크로 전공 이수를 인증받기 위해서는 해당 전공의 필수지정 과목을 포함해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제1전공이 승인된 상태이고 마이크로 전공 이수 요건을 충족한 학생이라면 졸업 전까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1학년도 1학기에는 △영어영문학과 △심리학과 △천문우주학과 △교육학과 등 11개의 학과 및 기관이 마이크로 전공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학사포털서비스에서 마이크로 전공 인증을 신청할 수 있으며, 요건 충족 여부가 검증되면 8월 말에 인증 내역이 성적 증명서에 기재됩니다.

 학교 측은 마이크로 전공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전공 외의 학문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를 밝혔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개설 학과가 적어 크게 관심이 가지 않고, 이수요건이 완화된 만큼 마이크로 전공 인증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실제로 상경대학, 사회과학대학 등을 포함한 여러 단과대들이 마이크로 전공을 전혀 개설하지 않았으며, 개설한 단과대들도 각각 1~3개 학과에 그쳤습니다.

 또한 소위 말하는 ‘인기 전공’들도 대부분 제외되어, 개설 과목 수는 많지 않더라도 컴퓨터공학, 경제, 경영, 통계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전공을 마이크로 전공 개설 목록에 포함한 타 대학들과 비교하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학교 측은 학과들에 공문을 다시 보낼 예정이며, 공문에 응하는 학과가 있을 시 심의를 거친 후 통과한 학과들을 다음 학기 개설 목록에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세대학교 관계자 A씨 인터뷰: 학과에 공문 다시 보낼 거고요, 저희가 공문을 보냈을 때 거기에 응하는 학과가 있다면 심의해서 그다음 학기 때 공지가 올라가겠죠? 얼마나 신청하실지 또 심의에서 얼마나 통과하실지는 저희도 지켜봐야 돼요.]

 마이크로 전공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학기인 만큼, 부족한 점이 보완되어 학생들이 마이크로 전공제도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YBS NEWS, 박규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